카테고리 없음

행복주택 입주자격 그것이 알고싶다

2017. 2. 24. 08:52


이번 시간에는 행복주택 입주자격 그것이 알고싶다라는 제목으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이번 정부 들어서 가장 열심히 추진하고 있는 정책중에 하나가 바로 행복주택이 있습니다.






행복주택은 대학생이나 신혼부부, 사회초년생같은 젊은이들과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입니다.


LH주택공사에서는 2017년 올해까지 약 14만호의 행복주택을 공급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행복주택 입주자격과 조건, 신청방법 및 임대료등의 이모저모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행복주택 입주자격 그것이 알고싶다



- 행복주택이란?


행복주택이란 젊은 계층에게 직주근접 (직장과 주거가 근접한 것)이 가능한 것을 목적으로 LH 주택공사나 지자체의 도시공사가 건설 공급하는 임대주택입니다.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 정부에서 가장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정책중에 하나이지만 아무래도 임대주택이다보니 건설이 확정된 인근 지역 주민들과 지자체의 많은 반발을 사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까지 많은 행복주택이 건설 공급되었는데요.


서울에서만 송파거여, 서초내곡, 천왕, 가양, 중랑신내, 강동강일, 오류동에서 공급이 이뤄졌으며, 수도권과 지방에서는 성남이나 판교, 대전과 강원도, 경북과 대구, 부산에서도 모두 건설되고 있습니다.


주부처인 국토교통부에서는 앞으로도 더 많은 행복주택을 공급할 것이라고 하네요.



행복주택 입주자격 그것이 알고싶다



- 기존 임대주택과의 비교


행복주택은 기존 임대주택과 비교했을 때 많은 부분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공공임대주택으로는 10년동안 거주 후 분양신청할 수 잇는 공공임대주택과 국민임대주택, 영구임대주택이 있으며 민간에서 공급하는 뉴스테이도 있는데요.






행복주택은 주로 젊은 층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주택 크기와 규모도 다른 임대주택보다는 작은 45제곱미터 (약 14평) 이하로 건설되고 있습니다.


그것과 반대로 대중교통 이용이 편한 입지와 업무타운 근처에 지어져 직주근접이 매우 뛰어난 것은 가장 큰 장점중에 하나입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그것이 알고싶다



- 입주자격과 조건은?


행복주택의 입주자격과 조건은 위의 표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신혼부부같이 젊은 계층에게 우선 공급하고 있으며 고령자와 주거급여 (기초생활수급자) 수급자와 산업단지 근로자들도 입주가능합니다.


신혼부부같은 경우에는 해당세대의 소득합산이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100%이하여야만 입주자격에 충족되어 신청할 수 있는데요.


맞벌이 부부는 120%이하 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주자격 산정방법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위의 입주자격 요견에 해당하는 사람이 신청을 하게되면 추첨으로 선정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행복주택 입주자격 그것이 알고싶다



- 규모와 임대 및 거주기간


행복주택의 크기와 규모는 전용면적 기준 45제곱미터 이하만 건설되고 있습니다.


45제곱미터는 약 14평을 의미하는데요.


한 명 내지 2명, 많게는 3명까지 이용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크기라 할 수 있습니다.


노인계층과 주거급여 수급자같은 취약계층은 최대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으며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들은 최대 6년까지 거주가 가능한데요.


2년 단위로 계약을 갱신해야 하며 이때 법률에 의거하여 보증금과 임대료가 최대 5%까지 인상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복주택은 향후에 분양이 되지 않고 있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겠네요.



행복주택 입주자격 그것이 알고싶다



- 보증금과 임대료는 얼마?


그렇다면 행복주택의 보증금과 임대료는 얼마일까요?


행복주택 입지와 지역에 따라, 입주자격 조건에 따라 보증금과 임대료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젊은층들은 대부분 2,500만원에서 3,000만원의 보증금에 월 임대료는 약 20만원 전후로 납부해야 하는데요.


고령자와 산업단지 근로자들은 약 5,000만원 전후의 보증금에 월세 약 35만원 내외선으로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주부처인 국토교통부에서는 올해 건설되는 행복주택 청약부터는 예술인 계층에게도 저렴하게 공급한다 하는데요.


특정 직업군에게 혜택을 부여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에 대한 반론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그것이 알고싶다



- 신청방법


행복주택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LH 주택공사나 각 지방의 도시공사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해당지엑에 청약정보가 나오는데요.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공고가 뜨면 그것을 얼른 봐서 LH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청접수하면 됩니다.


다만, 입주자 모집공고는 언제 뜨는지 알 수 없으므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주기적으로 살펴봐야 하죠.






그밖에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도 할 수 있는데요.


행복주택 홈페이지나 행복주택 블로그에 방문하면 자가진단과 함께 더 많은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행복주택 입주자격 그것이 알고싶다 포스팅을 끝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