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사잇돌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했어요

2017. 2. 27. 07:09


오늘은 사잇돌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은행 예금금리는 유례없는 사상최저의 금리입니다.


대부분의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금리가 약 1.5% 이하이며 이마저도 그나마 세금을 제하지 않은 금리인데요.






물가상승율과 세금까지 적용한다면 사실상 제로금리, 마이너스 금리입니다.


예금금리는 이와같이 저금리이지만 반대로 돈을 빌릴 때에는 일반적으로 높은 고금리로 적용받아 빌려주고 있는데요.


좀 더 저렴한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은 안될까요?


사잇돌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했어요


- 사잇돌이란?


사잇돌대출이란 20 ~ 30%의 높은 금리로 돈을 빌린 분들에게 2 ~ 5%의 저금리 사이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상품을 뜻합니다.


그래서 사잇돌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명칭으로는 중금리 상품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 상품은 기존 비은행 상품을 이용하여 돈을 빌렸거나 은행에서 돈을 빌리기 힘든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으며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편에 속해 고금리에 허덕이는 많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작년 7월 5일부터 9개의 시중은행 약 6,000여개의 전국 지점에서 동시에 출시했습니다.


이 상품을 이용하기 위한 자격요건과 조건, 이용금액과 금리 및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사잇돌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했어요


- 자격요건 및 조건


이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자격요건과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재직기간이 6개월 이상 근로소득자로 연 소득이 2,000만원 이상이어야 하며,


두번째 1,200만원의 이상의 수입을 가진 1년 이상 사업소득자,


세번째 1개월 이상의 연금수령자이면서 연소득 1,200만원 이상인 자로,


일반소득 증빙뿐만 아니라,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료 납입실적에 따른 환산소득도 모두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사잇돌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했어요


- 한도금액과 금리, 이자율


1인당 한도금액은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하고, 상환능력이나 부채등을 감안하여 개인별로 차등적으로 한도가 부여되고 있는데요.


기간은 최대 60개월 이내이며, 거치기간없이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갚아나가야만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금리와 이자율인데요.


상환능력을 평가하여 연 6 ~ 10% 사이의 이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은행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또한 은행에 따라 보통 연 0.6% 정도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사잇돌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했어요


- 필요한 서류는?


사잇돌 상품의 자격조건과 요건이 된다면 당장 신청을 해야하는데요.


이때 필요한 서류로 몇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서류는 급여소득자와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에 따라 준비해야 할 것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준비하면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급여소득자 

- 재직자료 : 재직증명서, 국민연금 가입증명,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등

- 소득자료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국민연금-연금정산용 가입내역 확인서, 국민건강보험-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등


사업소득자 

- 재직자료 :사업자등록증(확인원), 위(탁)촉계약서 등 재직사실 확인서

- 소득자료 : 소득금액증명원, 국민연금-연금정산용 가입내역 확인서, 국민건강보험-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등


연금소득자

- 재직자료 : 연금수급증명서

- 소득자료 :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또는 연금통장 사본 등



사잇돌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했어요


사잇돌 상품은 정부 산하기관인 SGI보증에서 고객을 대신 보증하여 저렴한 이자로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한 상품입니다.


고객은 시중은행을 통해 SGI보증에 신청을 하게되고 SGI보증은 심사를 거쳐 은행에 보증을 서서 최종적으로 고객이 돈을 빌릴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때 신청자가 부담하는 수수료나 기타 비용은 일체 없으며, 중도상환해약금도 면제되어 고금리에 허덕이는 분들에게는 중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사잇돌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했어요


사잇돌대출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했어요


-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전국 시중 대형은행 9곳에 방문하여 신청접수 및 문의를 하면되는데요.


9곳의 은행은 농협과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수협, 제주은행과 전북은행이 있습니다.


서류를 접수하고 심사를 모두 마치기까지 어느정도 시일이 걸리니 자격조건과 요건을 갖추신 분들은 차분히 신청접수를 한 뒤 기다리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잇돌 자격과 신청방법 총정리 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희망해보면서 글을 끝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