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 정보 info

보험금 청구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6가지 정보

2022. 1. 3. 13:54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이것 떼어와라, 저것 떼어와라 해서 여간 불편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서류들을 모두 제출한다해도 미처 생각지 못한 장애물이 나타나기 마련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험금을 청구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6가지 정보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보험금 청구 전 꿀팁 6가지
보험금 청구 전 꿀팁 6가지

1. 진단서 사본 제출 가능

 

100만원 이하의 소액보험금을 받기 위해서는 온라인이나 모바일 앱, FAX 등 사본으로 증빙서류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원본이 필요한 것이 아닌 것이죠.

 

그래서 같은 보험금 지급사유에 대해 보험회사에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에도 시간과 서류 발급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생기는데요.

 

100만 원을 초과하는 고액 보험금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보험회사들이 진위여부를 위해 방문하라고 하거나 우편을 통해 원본 서류를 받고 있습니다.

 

 

2. 상속을 통한 사망보험금 수령 가능

 

부모님의 채무가 많아 법정상속인이 상속을 포기하거나 한정승인을 했을 경우 '사망보험금'도 상속재산으로 여겨 보험금 청구를 안 하거나 채권자들이 압류를 하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모두 '틀린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대법원에서는 사망보험금의 청구권을 보험수익자의 고유권리로 판단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만약 상속인이 보험수익자로 지정되어 있다면 사망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수익자가 '법정상속인'으로 포괄 지정한 경우에도 가능하죠.

 

 

3. 가지급제도

 

보험금 지급에 있어 여러 가지 판단이 복잡하게 얽히면 지급심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화재 복구비용이나 치료비 등 본인이 급히 먼저 부담해야 할 때에는 '보험금 가지급금'을 받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보험금 가지급금'이란, 보험회사가 지급사유에 대한 조사나 확인이 완료되기 전이라도 보험금의 50% 범위에서 먼저 지급하는 제도인데요.

 

이는 대부분의 생명보험이나 실손보험, 화재 및 자동차보험에서 규정하고 있으나 약관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대리청구인을 통해 청구 가능

 

보험계약자가 만약 치매나 혼수상태일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보장을 받지 못한 처지에 놓여 있을 경우에는 '지정대리청구인 서비스 특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치매나 혼수상태 등으로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없을 때, 보험 계약자가 가족 등을 통해 '대리청구인'을 지정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일부 상품에서는 이 제도가 자체가 없으니 청구 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만기보험금 자동 수령 가능

 

주소나 기타 계약자에 대한 내용이 변경되었거나 보험 만기가 되었는데도 그 사실을 몰라 보험금이 오랜 시간 방치되었을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보험금 지급계좌 사전등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약자는 보험금을 받을 계좌를 미리 지정할 수 있는데요. 만기보험금이 발생되는 즉시 지정한 계좌로 자동이체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 제도는 보험가입 시점과 보험가입 후에도 콜센터 등을 통해서 등록 가능한데요.

 

여기에 필요한 서류 등을 보험회사마다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6. 수령방법 변경 가능

 

사망보험금이나 휴유장애보험금은 일반적으로 그 금액이 크죠. 그래서 약관에 따라 보험금 수령방법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일시지급을 분할로 나누거나, 분할지급을 일시지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시지급을 분할지급으로 변경할 경우에는 보험금에 대해 일정 이율을 가산하여 지급하고, 분할 지급되는 보험금을 일시지급으로 변경할 경우에는 보험금에서 일정 이율을 할인하여 지급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재)발급 9단계 그림보며 따라하기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재)발급 9단계 그림보며 따라하기

오늘 포스팅은 국민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의 (재)발급 단계를 그림을 보면서 따라 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인터넷상에서 나 자신이라는 것을 인증하는 것으로 인터

lifejungbo.tistory.com

노후준비 자가진단 셀프진단 직접 해보자

 

노후준비 자가진단 셀프진단 직접 해보자

수명에 늘어나면서 노후준비에 대한 중요성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오래전부터 노후준비가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자가진단 및 셀프 진단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고

lifejungbo.tistory.com

법정동 행정동을 다음지도에서 확인하는 방법

 

법정동 행정동을 다음지도에서 확인하는 방법

집을 사고팔거나 기타 계약을 할 때 법정동과 행정동을 구분해서 내용을 기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법정동과 행정동은 행정구역과 관련된 내용이라 잘 알려지지 않았기에 일반인은 수박 겉핥

lifejungb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