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아파트 관리비 세대별로 조회하고 살펴보기

2016. 8. 12. 08:00

 

인구의 50%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는 산이 많고 가용토지가 적으며 인구가 많은 우리나라의 실정에 가장 어울리는 거주 형태입니다.


혹자는 닭장이다 비인간적인 거주형태라 하지만 아파트가 있음으로 해서 오히려 녹지가 더 많아지고 가용토지도 더 넓어져 거주의 쾌적성이 더욱 높아지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아파트는 관리주체가 있어 전기요금과 일반관리비를 합한 종합적인 관리비를 납부해야하는데요.


우리가 지불하고 있는 관리비는 어느정도이며 비슷한 평수의 다른 아파트 관리비는 얼마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아파트 관리비를 각 세대별로 조회하고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각 세대별 아파트 관리비 조회 살펴보기

 

 

각 세대별이 아닌 아파트 단지의 종합적인 관리비를 살펴보는 방법은 공동주택 관리정보시스템 k-apt.go.kr 을 이용하면 되지만 각 세대별 관리비는 좀 더 간단한 방법으로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가장 먼저 네이버지도에 방문하여 살고 있는 아파트 단지나 관리비를 조회하고픈 아파트를 선택해보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 잠실에 있는 엘스아파트로 설명해볼게요.


아파트 단지 이름을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되죠?


단지의 간단한 정보가 나오는데 이때 하단에 있는 '단지 상세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2. 각 세대별 아파트 관리비 조회 살펴보기

 

 

새로운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매물과 시세, 단지정보, 평면도, 동호수, 대출등의 정보를 알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이 페이지에서 선택한 아파트 단지의 세대수와 준공년월, 주차대수, 용적율과 건폐율, 난방방식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전세와 월세, 매매가는 물론 평면도와 융자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관리비'라는 탭을 선택해보세요.

 

 

3. 각 세대별 아파트 관리비 조회 살펴보기

 

 

선택을 해보니 아파트 단지의 각 평수별로 관리비가 조회되네요.


연평균 금액과 하절기, 동절기 평균의 일반관리비가 얼마인지 알 수 있으며 지난 달을 포함한 과거의 관리비 내역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수 아래 '비교'라는 체크박스가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각 세대별로 관리비를 비교,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수 아래에 파란색 글자로 '상세+' 메뉴가 있죠? 


그것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더 자세하고 세세한 관리비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각 세대별 아파트 관리비 조회 살펴보기

 

 

일반관리비와 청소보, 승강기유지바, 경비비, 전기요금등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우측 상단에 있는 비교메뉴로 같은 지역내에 있는 다른 아파트단지의 세대와 비교할 수 도 있는 등 꽤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살펴본 관리비는 카드납부 및 자동이체등의 방법으로 납부하면 되는데요.


참고로 네이버 지도에서는 모든 단지의 관리비가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아주 비싼 아파트나 이러한 정보를 꺼리는 아파트는 표시되지 않는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알 수 있기에 좋은 정보이다 싶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는 늘 말이 많고 그와 관계된 문제도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정보가 더 많이 공유되어서 관리비 문제가 좀 더 수그러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