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키우기가 많이 힘든 시대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우리나라는 전세계적으로도 아이를 낳지않는 초저출산 국가인데요.
앞으로 이러한 흐름은 계속 될 것 같다고 하기에 더 암울해지는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이에 대비하여 여러가지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호락호락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부가 저출산과 육아의 짐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한 방편중에 '아이행복카드'라는 제도가 있어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이행복카드는 만5세까지 취학 전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정부에서 제공하는 보육료와 유아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이것으로 전국의 어린이집과 유치원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하죠.
크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나뉘는데요.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하거나 / 인터넷 복지로 사이트에 방문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 또는 카드사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몇 몇 회사에서는 발급이 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 장의 발급은 가능하나 보육료와 유아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은 하나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같이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상품으로 어떻게 보육료와 유아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기존에는 '아이즐거운카드'도 발행해서 같은 혜택을 공유했지만 현재는 '아이행복카드'로 단일화되었는데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직접 가서 결제하는 방법과 / ARS 결제 / 또는 아이사랑보육포털 접속하여 로그인한 뒤 결제하는 방법과 /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 아이사랑보육포털 어플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 다음에 결제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간편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대로 지원혜택을 받으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아이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회사들을 나열한 것이며, 구비서류와 수수료등을 정리한 이미지입니다.
가장 많이 발급받는 회사는 신한이고 그 다음으로 국민과 롯데에서의 발행이 많다고 하네요.
그리고 보육료와 유아학비에 대한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동시에 각 회사별로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와 혜택이 있으니 여러회사의 상품들을 꼼꼼히 체크하여 마음에 드는 상품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경제상황이 나아져서 아이를 순풍순풍 낳기에 걱정이 줄었들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