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와 시간, 발급 가능 문서 알아보아요

2016. 7. 19. 08:18

 

여러분들은 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처럼 일상생활에 자주 쓰이는 공문서를 어디에서 주로 발급받으시나요?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동사무소같은 관공서에서 발급받지만 인터넷이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받으시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민원포털24 사이트를 이용하면 인터넷으로 발급가능하고 동사무소 근처나 지하철역 근처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등등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 그렇다면 서울시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는 위치와 운영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1.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서울시에서는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운영시간, 상세한 주소 및 연락처를 인터넷에 공개해놓고 있습니다.

 

위와같이 지도로 되어있어서 원하는 자치구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서울시의 각 자치구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를 손쉽게 검색 및 조회할 수 있는데요.

 



위의 자료는 올해 5월 31일 기준으로 확인된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운영시간 목록입니다.

 

목록을 보면 24시간 운영하는 곳도 있고 평일 낮에만 운영하는 곳, 주말에만 운영하는 곳, 또는 발급 문서에 따라 운영시간이 각기 다른 곳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이동하여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시간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검색해보세요. 


  

2.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발급가능문서

 

위의 표는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 가능한 문서와 수수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등초본은 200원의 수수료가 필요하고 지문을 이용하여 본인확인 과정을 거쳐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건축물대장같은 문서일 경우에는 500원의 수수료를 가격으로 지불해야 하고 본인 확인은 필요가 없네요.

 



그밖에 학교생활기록부와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성적증명서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졸업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등기부등본, 병적증명서 등도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접수처리할 수 있는 민원 및 발급시간은 각 자치구의 운영지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설치장소에 안내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문의 후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