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처럼 정부시스템을 인터넷과 모바일, 기타 무인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전자정부 시스템으로 365일 24시간 내내 집에서 편안하게 관련 정보와 증명서를 열람 및 조회 / 발급할 수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경기도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 가능한 증명서와 요금, 이용시간, 위치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 받을 수 있는 문서가 무엇부터 있는지 살펴볼까요?
가장 기본증명서인 주민등록 등본과 초본의 발급은 물론 토지이용계획확인원과 건축물대장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병적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중고등학교의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 검정고시 성적/합격증명서도 발급 가능합니다.
그리고 건강건강증명서, 일명 보건증은 시도군별로 민원수요에 따라 발급이 가능한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으니 보건증같은 경우에는 여러분이 발급받는 곳의 지차체로 문의해보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참고로 위의 표는 경기도청이 위치한 수원시 민원발급기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생활기록부나 기타 증명서는 민원24 사이트나 얼마잔 포스팅한 [나이스 대국민사이트] 등을 이용하면 집에서도 편안하게 발급이 가능한 것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수수료는 무료인 것도 있고 500원, 800원, 1,000원 인 것도 있습니다. 수수료 항목을 보면 관내/관외라고 적혀있는데 이것은 발급기가 해당 도시안에 있는지의 여부를 뜻합니다.
본인확인은 지문 확인을 통해서 가능하며 이용시간 또한 증명서별로 24시간 내내 되는 것이 있다면 반대로 평일에만 되고 일요일같은 주말에는 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수수료와 이용시간도 해당 시군별 발급기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는 사실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이미지는 경기도의 시군별 민원무인발급기의 위치를 나타내고 있는데 지도에서 해당 도시를 선택하면 그 아래 발급기가 있는 위치를 알려줍니다.
민원무인발급기의 위치는 대부분 동사무소 근처나 지하철역 근처에 있으니 이러한 기본 정보를 알아두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발급기 위치 링크를 아래에 달아둘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동하여 검색해보세요.
경기도 민원무인발급기 위치 안내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