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

2017. 2. 21. 08:14


오늘은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택이나 아파트같은 부동산을 사고 팔때에는 반드시 매매계약서를 작성하는데요.






매매계약서는 건물이나 상가같은 거래 종류와 표준 및 일반적인 형태의 엄청나게 많은 종류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일반인들은 무엇과 무엇을 계약서에 적어야하는지 잘 모를때가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볼게요.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


매매계약서 양식


위의 이미지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표준 부동산매매계약서 양식입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은 거래 당사자 쌍방의 합의만으로도 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나 분쟁을 예방한다는 차원에서 이러한 매매계약서를 작성해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계약서에 적은 모든 내용들은 법적 효력을 갖고 있기에 잘 확인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매매계약서는 정해전 양식은 없으나 위의 이미지와 같은 형태가 많이 쓰이는데요.


언제든지 인쇄 및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


매매계약시..


위의 이미지는 부동산를 사고팔때같은 매매 계약시의 작성요령과 작성법입니다.


몇 가지 거론해보면 거래금액은 아라비아 숫자로 적지말고 한문 등으로 적는 것이 좋으며, 여백을 두지말고 옆에 붙여서 적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성명란은 본인이 직접 써야하며 도장 역시 거래 당사자가 반드시 찍어야 합니다.


또한 공증을 해두면 향후 확실한 증거력을 확보한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은데요.


위의 이미지에서 매매계약 시 준비서류와 특약사항에 명시할 내용도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참고하세요.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


임대차계약서 양식


이번에는 부동산 전세나 월세를 얻을 때의 임대차계약서 양식입니다.


이 역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형태의 양식을 준비해보았는데요.


계약금은 통상 거래금액의 10% 정도이며, 거래대금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경우에는 임차인과 임대인 본인이 계약을 해야 되지만 간혹 임대인은 대리인을 보내 거래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반드시 대리인이 임대인이 맞는지 대리장과 인감증명서등으로 확인하고 또 확인해야 합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


전세나 월세 계약시..


위의 이미지는 전세나 월세같은 부동산 임대차 계약시 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을 나타낸 이미지입니다.


전세같은 경우에는 매매대금은 매매계약서와 다르게 위조가 어려운 한글로 쓰고 아라비아 숫자와 병행해서 표기해야 하며, 근저당이나 가등기, 가압류같은 법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계약을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월세 또한 보증금과 그 지급날짜를 한글과 아라비아 숫자로 나란히 기재하는 것이 안전하며, 월세 선불 및 후불 여부도 계약서에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법원에서 준비한 동영상 하나를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할까 하는데요.


생활법령 사이트에서 준비한 동영상으로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을 잘 정리했기에 준비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요령과 쓰는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희망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