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노인일자리사업 급여 신청방법 자격조건 살펴보자

2016. 12. 19. 08:40


오늘은 노인일자리사업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어느국 가나 사회가 발전하고 의학기술이 발전하면서 노인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그런 국가들중에 하나인데요.


이렇게 노인이 많아지면서 전에는 없던 새로운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중 하나는 바로 노인 취업과 일자리 문제가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여러가지 방법과 제도, 정책으로 노인문제를 풀어가려 하고 있지만 힘에 부치는 모습입니다.


일자리 창출 문제가 젊은층과 중년들의 문제에서 어느새 노인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는데요.


우리나라 한국의 노인복지 정책중 하나인 노인일자리사업의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노인일자리사업 급여 신청방법 자격조건 살펴보자



노인일자리사업이란 정부나 지자체에서 마련한 노인복지 정책중에 하나로 일종의 사회적 일자리를 일컫는 말인데요.


좀 더 편안하고 안락한 노후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복지제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노인일자리사업의 자격조건과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일부 사업의 유형에 따라 만 60세 이상인 분들도 지원이 가능한데요.


사업유형에 따라 위이 이미지와 같이 세부적인 대상자와 자격조건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1-1. 노인일자리사업 급여 신청방법 자격조건 살펴보자



노인일자리사업은 사업종류와 유형에 따라 몇가지로 나뉘고 있으며 급여와 봉급은 비슷한 편인데요.


보통 서울 각 자치구나 시도별로 사업주체가 달리지고 있고 지자체마다 예산과 비용이 정해져 있어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분들의 수요를 전부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모집에 제한을 두고 있으며 봉급과 월급, 급여도 그렇게 많지 않은 편인데요.


일반적으로 노인일자리 사업중 보통 노인분들의 자기만족과 성취감 향상, 지역의 공익을 위한 봉사활동 유형은 월 20만원의 급여을 지급받게 됩니다. 많이 적죠?



1-2. 노인일자리사업 급여 신청방법 자격조건 살펴보자



노인일자리 사업 유형과 종류는 위의 이미지와 같이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크게 사회공헌 유형과 시장진입 유형이 있는데요.


사회공헌형은 다시 공익형과 교육형, 복지형으로 나뉘며 / 시장진입형은 공동작업형과 제조판매형, 인력파견형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유형과 종류에 따라 일자리 성격과 하는 일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시장진입형같은 유형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수익에 따라 급여와 보수, 근무조건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2. 노인일자리사업 급여 신청방법 자격조건 살펴보자



위의 이미지는 노인일자리 사업 유형중 사회공헌 유형에 속하는 종류의 근무조건을 나타낸 표인데요.


근무조건은 비교적 약한 것을 알 수 있으며 근무하기 전에 필요한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공익형은 하루 3시간, 월 12회, 매 달 36시간 근무하고 있으며 기간은 9개월동안 하는데요.


매 년 지자체마다 노인 일자리 사업 모집을 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늘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같은 유형이라도 하더라도 지자체마다 일자리 자체가 다를 수 있으니 이러한 사실도 꼭 기억해주세요.



3. 노인일자리사업 급여 신청방법 자격조건 살펴보자



마지막으로 노인일자리 사업의 신청방법도 살펴볼게요.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 또는 민간 일자리 수행기관에 방문하여 상담 뒤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동네 주민센터나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콜센터 전화번호 1588-1697번) , 노인복지관 및 복지센터, 대한노인회나 지자체 복지사업단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노인일자리사업의 급여와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노인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고 만족도 높은 일자리가 더 많이 창출되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