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자활사업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 안내

2016. 12. 13. 16:58


오늘은 자활사업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 안내를 해보겠습니다.


자활사업이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기초생활 수급자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제공하고, 경제적 사회적 자활과 자립을 도모할 수 있게끔 꾸며진 사회복지 제도,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이러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복지 정책과 프로그램은 몇 가지 있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공공근로 정책과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등이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활사업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자활사업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 안내



자활사업은 앞서 이야기했듯이 정부와 지자체에서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복지제도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자활대상자와 신청자격이 있으며 자활사업에 참여해도 급여와 봉급은 정해져있는데요.


자활사업 자격조건과 대상자는 크게 의무참여자와 희망참여자로 나뉘고 있습니다.


의무참여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중에서 생계급여를 지급받고 있는 사람들이며 희망참여자는 기초생활 수급자가 아니지만 소득이 낮은 저소득층 즉, 차상위계층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자격과 대상자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볼까요?



2. 자활사업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 안내



위의 이미지에서 자활사업 자격조건과 대상자가 잘 표시되어 있네요.


자활사업은 만18세부터 만65세까지의 근로능력있는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데요.


대상자 우선순위는 조건부수급자, 자활급여특례자가 우선순위이고, 일반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등이 그 다음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대상자마다 자활사업 자격조건이 약간씩 달라지고 있으니 위의 이미지를 잘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이중에서 차상위계층의 소득인정액 기준 중의소득 50% 이하인 금액은 위의 이미지에서 맨 아래에 소득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3. 자활사업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 안내



이번에는 자활사업의 종류와 그것에 따른 급여와 봉급이 얼마인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자활사업 자격조건과 대상자에 포함된다면 당연히 급여가 얼마인지 궁금할텐데요.


자활사업은 총 4개의 종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선 시장진입형과 인턴형이 있으며, 사회서비스 일자리형과 근로유지형이 있고 취업 창업 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각 종류마다 사업주체와 사업내용이 지자체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봉급과 급여는 모두 똑같은데요.


위의 이미지는 서울 중구를 예시로 하여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른 지역에서도 자활사업을 해도 거의 이것과 비슷한 일을 하게 될텐데요. 임금과 근로조건은 모두 동일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4. 자활사업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 안내



마지막으로 자활근로사업의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전국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서비스를 신청하면 되는데요.


신청접수를 하게되면 상담을 거친 뒤 자격조건과 대상자 여부를 심사한 후에 그것이 통과되면 자활사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오늘은 자활사업 급여와 신청방법, 자격조건 안내를 해드렸는데요.


좀 더 자세한 문의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번이나 각 마을의 주민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