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방법

2016. 11. 28. 09:06


얼마전 2017학년도 대학수능시험이 있었습니다.


전국의 많은 수험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기위해 1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을텐데요.


수능이 끝나고 대학에 합격한 수험생들은 대학 입학기간 전이나 대학에 입학한 이후 알바를 시작하는 경우가 아주 많죠.






많은 수의 학생들이 이와같은 경로로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데요.


편의점이나 카페, 서빙등을 할 때 월급과 최저임금, 주휴수당같은 근로조건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중에서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방법을 알려드릴테니 나중에 아르바이트 할 때 꼭 지급받으시기 바라면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



대학에 들어가거나 재수를 하거나, 또는 그 이후로도 알바를 하게되는 경우가 너무나도 흔한 이야기죠.


이와같이 커피전문점이나 편의점에서 알바를 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점이 있는데요.


최저시급 이상으로 월급을 주고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주휴수당이라는 개념도 알면 좋습니다.


주휴수당이란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가 (알바 포함) 일주일동안 출근한 경우 주 1회 이상의 휴일을 근로기준법에 의해 부여해야 하는데요.


이때 유급으로 지급해야 하는 수당이 바로 주휴수당입니다.


주 5일, 주 40시간 미만의 근로자라도 주 15시간 이상 근로하면 시간에 비례하여 반드시 지급해야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여러분이 편의점에서 하루 8시간동안의 근무했다면 근로시간 조건이 충족되어 8시간에 대한 임금을 일주일에 한차례 지급받는 것입니다.



2.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



주휴수당 계산법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지만 주휴수당 계산기 프로그램으로도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알바 구인구직 사이트인 알바몬의 프로그램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바로 주휴수당 계산기에 접속할 수 있는데요.


바로가기     http://bit.ly/1ddFXCF


이것은 알바몬이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있는 분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월급계산기, 급여 및 시급 계산기 프로그램입니다.






2016년도 현재의 최저시급이 표시되고 있으며 한 시간에 받는 시급과 하루 근무일수, 한 달 근무일수를 입력하게 되면 바로 월급이 표시되면서 주휴수당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으려고 많은 업체와 가게에서 그러한 것이 있는지 몰랐거나, 알아도 모른척 주지않거나, 지각을 했다고, 면접 때 주휴수당 이야기를 하면 당장 나가라하는 사장들도 무척 많은데요.


설사 지급한다하더라도 기존 시급이나 월급을 깎아 지급하는지등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3.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



위의 이미지는 임의로 주휴수당이 얼마인지 살펴본 모습입니다.


시급 8,000원을 주고 하루 5시간 한 달 20일을 근무한다면 월급으로는 80만원을 지급받고 일주일에 4만원은 따로 주휴수당으로 지급받아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알바를 할 때 월급제도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하는데요. 월급에 포함되는 경우도 많기에 꼭 이러한 점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또한 주휴수당을 미지급하면 근로기준법 제 110조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으니 사장님들은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방법과 규정 및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좋은 알바자리를 얻어 기분좋게 사회생활의 첫걸음을 띄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