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제대군인 혜택과 자격조건 신청방법 함께 알아보아요

2016. 12. 1. 08:50


부사관이나 장교처럼 장기복무한 직업군인들이 제대를 하게되면 국가는 어떤 보상을 해줄까요?


목숨과 젊음을 바쳐 충성을 한 대가를 충분히 받아야 할 텐데요.


국가보훈처에서는 육군 공군 해군 할 것없이 제대군인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대군인 혜택이 무엇이 있는지 하나씩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제대군인 혜택 무엇이 있을까요



국가보훈처에서는 5년 이상 복무하고 전역한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우선 제대군인 혜택을 받기 위한 대상자 자격조건과 기준부터 살펴볼게요.


첫번째로 병역법 또는 군인사법에 의해서 군복무를 마치고 전역한 사람이 대상자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10년 이상 현역으로 복무한 장교나 준사관, 부사관으로 제대한 분들이 있는데요.


마지막 대상자는 5년 이상 10년 미만으로 근무하고 제대한 장교와 준사관, 부사관이 있습니다.



2. 제대군인 혜택 무엇이 있을까요



취업 및 창업지원

공기업이나 기업체 등에 보훈특별고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일반직공무원이나 기능군무원으로 특별채용 될 수 도 있는데요.


지원횟수는 1회에 한정하고 있으며 보훈청에 장기복무 제대군인 등록 후 취업희망지역 보훈관서에 '취업희망신청서'를 제출하면 신청접수가 됩니다.


그리고 전국 7개의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상담 및 취업과 창업에 대한 교육도 받을 수 있으며 인터넷 사이트 브이넷 www.vnet.go.kr 에서는 채용정보와 취업 창업 자료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대군인 지원센터의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 1588-2339 / 경기북부 1577-3883 / 경기남부 1577-1973

부산 1577-7339 / 대전 1577-2339 / 대구 1577-6339 / 광주 1577-8339



전직지원금 지원

제대군인은 매월 장기복무 시 50만원씩 / 중기복무는 25만원씩의 수령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최장 6개월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매 달 25일 계좌로 지급하고 있으며 전국의 보훈청 또는 제대군인지원센터에 신청접수하면 됩니다.



3. 제대군인 혜택 무엇이 있을까요



보철구 지급

제대군인중에는 복무중 불의의 사고를 당했거나 다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국가에서는 이러한 분들에게 보철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보훈청에서 지원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신청접수할 수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꼭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대출지원

10년이상 장기복무한 제대군인은 주택구입이나 아파트 분양, 전세금, 사업자금이나 학자금, 생활안정자금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전국 국민은행 지점이나 관할 보훈청에서 신청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지원하는 대출한도액과 연이자율, 상환기간등은 포스팅 맨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무료법률구조지원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법률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제대군인도 다를 바 없는데요.


민사나 가사사건, 행정심판 및 행정소송 사건, 헌법소원 사건, 형사 사건 재판을 받을 때 변호사 비용같은 소송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제대군인 혜택 무엇이 있을까요



교육지원과 의료지원

국가보훈처에서는 제대군인 본인이나 자녀의 교육을 돕고 있습니다.


제대군인 본인은 대학의 수업료를 / 자녀는 고등학교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을 보조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 5개의 보훈병원의 진료비를 감면해주고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위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국립묘지 안장지원

제대군인들은 사후 시 국립묘지에 안장됩니다.


20년이상 복무한 장기복무 제대군인은 국립현충원, 10년이상 복무한 장기복무 제대군인은 국립호국원에 안장되며 배우자와 함께 합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형을 받거나 국립묘지 영예성을 훼손한 사람은 안장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공공시설 할인 및 감면

제대군인은 제대군인증을 제시하면 전쟁기념관과 국가 소유의 고궁과 능원, 국립민속박물관의 입장료를 할인 및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공설화장시설 사용료 전액 면제

제대군인은 사후 공설화장시설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료를 전액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대군인 혜택과 자격조건 신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는 그들의 충성과 헌신에 대한 보답이 더욱 더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