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청년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이용안내

2017. 3. 3. 07:06


오늘은 청년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이용안내를 해볼게요.


요즘 젊은이들은 학교를 졸업해도 직장이 없어 갈 곳이 없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중소기업에서는 취직하려는 사람들이 없다고 늘 아우성인데요.



이러한 취업시장에서의 미스 매치는 늘 있어왔지만 점점 그 간격이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젊은층의 취업난과 중소기업 정규직의 취업 가능성을 높이기위해 청년인턴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청년인턴제의 청년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이용안내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청년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이용안내


청년취업지원금을 알기위해서는 서두에 언급한 청년인턴제도를 반드시 알아야합니다.


정식 명칭은 청년취업인턴제도인데요. 이것은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취업이나 인턴을 하게되면 고용노동부에서 성공취업지원금을 수령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종의 취업성공 포상금 프로젝트라 할 수 도 있겠는데요.


단순히 취업에 성공했다는 것이 아니고 청년취업지원금을 받기위해서는  현재 서울시나 성남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년수당과 달리 여러가지 조건과 자격을 만족해야 합니다.


어떤 자격조건이 필요한지,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하나씩 살펴볼게요.



청년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이용안내


청년인턴제 신청방법만 34세 이하의 청년은 누구나 참여가능합니다.


군필자는 복무기간에 따라 만 39세까지 가능한데요.


이전 직장에서 일한 경험이 1년이 넘지 않아도 가능하며 휴학생이나 졸업예정자은 물론 경력이 1년 이상이더라도 3개월 이상 일을 구해지 못했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인턴제는 중소기업의 근로자 5인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국가에서 인증받은 벤처기업이나 지식기반서비스업은 근로자 5인 미만의 기업에서도 일할 수 있는데요.


일부 중견기업도 참여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바랍니다.



청년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이용안내


청년인턴제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대표번호 1350번으로 문의하시면 되는데요.


인터넷과 온라인 신청접수는 워크넷 - 청년취업인턴제 - 인턴신청 버튼을 순서대로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로그인은 반드시 필요하니 회원가입하는 것도 잊으시면 안되겠죠?




청년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이용안내


그렇다면 청년인턴제의 청년취업지원금은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인턴의 경우 정규직으로 전환될 때, 수령받을 수 있는데요. 총 3번 신청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제조업 생산직정규직 전환 후 1년 기준으로 총 300만원을 지급받습니다.


정규직 전환 한 달 후 20%인 60만원을 한 차례 수령받고 / 반년 6개월 이후 30%인 90만원을 받고 / 마지막으로 12개월 후 나머지 50%인 150만원을 받는 것이죠. 


총 3차례 모든 금액을 합하면 300만원입니다.


그리고 제조업 생산직이 아닌 모든 직종정규직 전환 1년 기준 총 180만원을 수령받는데요.


정규직 전환 1개월 후 20%인 36만원 / 전환 6개월 후 30% 54만원 / 12개월 후 나머지 50% 90만원을 차례대로 수령받습니다.



청년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이용안내


청년취업지원금 지급기준과 조건을 만족했다면 이제는 신청접수를 하여 지원금을 받아야 합니다.


반드시 본인이 신청을 해야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고용노동부에 접속하여 알림마당 - 알림마당 카테고리의 서적자료실 - 번호 10번 '취업지원금 지급 지원금신청서' 를 다운로드하여 전부 기입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제출장소는 운영기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면 되는데요. 반드시 앞서 작성한 지급신청서를 지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그리고 운영기간 관할 고용센터란 회사에서 청년인턴제에 가입한 기관을 의미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청년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이용안내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젊은이들이 맘껏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뽐낼 수 있도록 고용안정이 많이 이루졌으면 좋겠고 여러분들의 성공취업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