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도 끝나고 대학교 방학 시즌이 슬슬 돌아오면서 쿠팡으로 일용직 같은 알바를 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곳에서 일을 할 때에는 아르바이트라 하여도 주휴수당은 꼬박꼬박 지급해야 하는데요.
과연 그것의 지급기준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는지, 그리고 지급일은 언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이란, 일주일에 15시간 근무하게 되면 지급되는 수당으로 일주일에 한 번 받을 수 있습니다.
7일 동안 15시간 이상 '개근'한 모든 근로자가 그 대상이기 때문에 지각이나 조퇴 등을 하지 않고 성실히 근무했다면 알바나 일용직이나 상관없이 모두 받을 수 있는데요. (청소년도 포함입니다)
계산방법은 [[ (1주일 총 일한시간 / 40시간 ) x 8 x 시급 ]] 이지만 일일이 계산하기 복잡하니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손쉽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2. 주휴수당 자동계산기
쿠팡에서 알바했다면 주휴수당은 얼마 받을까요? 손쉽게 자동계산기로 추정해볼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는 알바몬의 급여 계산기로 시급과 일일 근무시간, 일주일 근무일수와 월 연장 근무시간 및 세금 적용을 누르면 한 달에 받을 수 있는 임금과 주휴수당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가령 시급이 9,000원이고 하루 8시간 근무 / 일주일에 총 4일 일하고 / 한 달에 총 10시간을 연장 근무했다고 해보죠.
그리고 세금은 적용안함으로 했는데요, 실제 쿠팡에서 지급할 때에는 모든 4대 보험 등의 세금을 제하고 지급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와 같이 계산해보니 예상 급여는 약 120만 원에 주휴수당은 약 25만 원 받을 수 있는데요. 연장수당은 13만 가량 추가하여 총 160여만 원을 받게 되네요.
쿠팡에서는 매주의 주휴수당과 4대 보험료 공제 내역을 문자로 알려주고 있으며 만약 지날 달에 4주분의 주휴수당이 누적되었다면 그다음 달 첫째 주 화요일에 입금해주고 있습니다.
지급일은 매월 첫째주 화요일이지만 이는 허브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고요.
또한 주간조인지, 오후 조인지, 야간 조인지에 따라서도 다르게 지급되며 오랫동안 일하게 되면 그에 대한 보상도 받을 수 있는데요.
단기 알바일 경우에는 1년 6개월, 근무일수로 치면 180일을 근무하게 되면 실업급여도 받을 수 있으며 퇴직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약 400만 원 안팎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