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기초생활수급자 해산급여 장제급여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함께 알아봐요

2016. 10. 13. 08:32


우리나라의 고성장이 둔화되고 많은 발전을 이루다보니 복지에 대한 국민들의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성장과 발전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도태되거나 경쟁에 뒤쳐진 사람들은 있게 마련인데요.


이렇게 어려운 형편에 있는 분들을 국가에서는 여러가지 복지 제도를 통해 얼마되지는 않지만 경제적 도움을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기초생활수급자들을 위해 맞춤형 급여와 함께 출산시와 장례시 이용할 수 있는 해산급여와 장제급여도 있는데요.


오늘은 이 둘의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기초생활수급자 해산급여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1-1. 기초생활수급자 해산급여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기초생활수급자들은 국가에서 여러가지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맞춤형 급여라는 제도를 운영중에 있는데요.


생계급여와 주거급여, 교육급여와 의료급여등을 운영하여 생계비와 주거비, 교육비와 의료비를 각각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살펴볼 해산급여와 장제급여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해산급여를 출산을 했을 때 지급하는 제도이며 장제급여는 장례를 치를 때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해산급여와 장제급여는 생계, 의료, 주거급여 수급자가 출산하거나 장례를 치를 때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해산급여의 혜택은 출산예정이거나 출산을 하게되면 1인당 60만원을 받게되며 만약 쌍둥이를 출산했을 때에는 그 2배인 120만원을 지급받습니다.


그리고 장제급여는 1가구당 75만원을 지급받고 있습니다.



2. 기초생활수급자 해산급여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해산급여와 장제급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앞서 이야기한데로 생계, 의료, 주거급여 대상자내에서 선정합니다.


교육급여 대상자는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으며 동시에 소득인정액 기준과 부양의무자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소득인정액 기준은 중위소득의 43% 이하이며 가족 수에 따라 소득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부양의무자란 가족을 부양할 능력이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소득인정액 기준과 부양의무자 기준은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기초생활수급자 해산급여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 신청 online.bokjiro.go.kr 으로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문의처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번에 전화하여 궁금한 사항과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초생활수급자의 해산급여와 장제급여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혜택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비록 넉넉한 금액은 아니지만 어려운 상황에 처해진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