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상속세 계산법 계산기로 간단하게 하세요

2017. 2. 24. 16:55


오늘은 상속세 계산법 계산기로 간단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상속세는 증여세와 더불어 재산을 다른 사람에게 주었을 때 부과되는 대표적인 세금입니다.






상속세는 말 그대로 부보님이나 기타 당사자가 사망했을 때 상속재산을 가족과 함께 분할할 때 납부하며, 증여세는 살아 생전에 다른 사람에게 재산을 주었을 때 납부해야 하는 세금인데요.


상속세나 증여세 모두 세금과 법률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인들은 기껏 해봤자 세율을 참고하는 정도에 그치기 일쑤입니다.


그러나 부동산114를 통하면 상속세 계산법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 그 방법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해볼게요.



상속세 계산법 계산기로 간단하게 하세요



부동산114는 국내의 대표적인 부동산 전문 종합 포털업체입니다.


부동산과 관련된 소식과 정책, 거래 및 시세등의 정보를 접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부동산과 관련된 여러가지 편리한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어려운 상속세 계산법을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상속세 계산기가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위와같은 자동계산기 페이지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http://bit.ly/2m7PiHg



상속세 계산법 계산기로 간단하게 하세요



상속세 계산을 세율등을 참고해서 개인이 엑셀이나 기타 프로그램으로도 가능하지만,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은 이용하면 매우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데요.


상속세 계산을 하기위해서는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상속자의 가족관계가 바로 그것인데요.


배우자 생존여부와 자녀수, 미성년자 수, 연로자는 몇 명인지, 장애인은 몇 명 있는지 모두 입력해보세요.






이해하기 쉽게 계산사례를 하나 들어볼까요?


배우자가 있고 / 자녀는 3명 / 65세 이상의 연로자는 1명 / 19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3명이라면,


상속세 공제금액은 총 10억 4,000만원입니다.


상속재산이 공제금액 이하일 경우에는 전액 면제되며, 그 이상일 경우에만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죠.



상속세 계산법 계산기로 간단하게 하세요



아직 다 끝나지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계산을 해야 하는데요.


가족관계를 입력했으면 토지나 주택같은 부동산과 금융재산 및 채무상황을 빠짐없이 입력해보세요.


계산사례에서는 부동산 재산 10억원 / 금융재산 1억원 / 기타 5,000만원 / 10년 이내에 증여한 재산 1억원으로 설정한 모습이며,


부채는 금융채무 3,000만원에 기타 1,600만원으로 입력해보았습니다.


입력을 다 했으면 계산버튼을 눌러 최종 결과를 보면 됩니다.




상속세 계산법 계산기로 간단하게 하세요


상속세 계산법 계산기로 간단하게 하세요



지금까지 여러분이 입력한 것들은 모두 상속재산이 얼마인지, 공제금액이 얼마인지 알아보기 위해 정보를 입력했습니다.


그 정보를 바탕으로 위와같이 다시 한 번 알려주는데요.


총 상속재산은 약 12억이 산정되었고, 공제금액은 10억 6,000만원으로 계산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114에서 제공하는 계산기의 상속세 계산법으로 공제금액에 비해서 상속재산이 더 많이 계산되었는데요.


그렇다면 납부해야 될 세금은 얼마일까요?



상속세 계산법 계산기로 간단하게 하세요



마지막 결과입니다.


상속세 과세표준은 1억 4,400만원으로 상속세 산출세액을 뺀 나머지 금액인 1,748만원을 최종적으로 납부해야만 합니다.


어떠신가요? 계산사례등으로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해보았는데 상속세 계산법 이와같이 해보니 어렵지 않죠?






물론 증여세 누진공제나 계산 시 고려사항은 이보다 더 많겠지만 간단하게 얼핏 얼마정도 나오겠구나 하는 짐작은 부동산114에서 제공하는 상속세 계산기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신고기한이나 기타 더 자세한 정보는 국세청 홈페이지나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받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상속세 계산법 계산기로 간단하게 하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