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가장 아이를 낳지 않는 국가로 얼마전 유엔의 조사로 다시 한 번 확인되었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결혼을 하지않고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를 낳지 않는것인데요.
정부와 지자체는 이러한 흐름을 막기위해 여러가지 유인책을 내놓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출산과 양육의 비용을 대신 내주거나 할인해주는 등 다각적인 방법을 채용하고 있는데요.
각 지자체마다 다자녀 가정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어 출산을 이끌어내는 방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다자녀카드가 바로 그것인데요.
서울에는 다둥이행복카드가 있고 경기도에는 경기다자녀카드가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상남도에 이러한 카드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경남 다자녀카드 경남 i-다누리카드 혜택과 발급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경상남도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출산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다자녀 가정에게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는 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8년 1월부터 시행해오고 있으며 전국 농협지점에서 발급할 수 있는데요.
카드 발급 자격조건과 지원대상은 경상남도에 거주하고 있는 3자녀 이상의 가정입니다.
여기서 막내 자녀가 만 13세 이하인 조건이 붙고 있으며 셋째 아이를 임신한 가정도 발급이 신청가능합니다.
카드 종류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혜택도 종류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공통적인 혜택이 더 많은데요.
교육기관과 금융기관, 의료기관의 비용을 할인해주고 있으며 문화시설과 학원등에서 사용할 때에도 할인 및 적립우대를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남내 수많은 가맹업체에서도 할인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경남 i-다누리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서두에서 언급된 것처럼 전국의 가까운 농협 영업점에서 신청서 작성 후에 제출하면 발급이 가능한데요.
필요한 서류로는 3자녀가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예를들면 주민등록등본이나 호적등본등이 필요하며 본인확인 서류 즉,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등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직업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소득확인 서류등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서류는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남 i-다누리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이루어졌다고 앞서 언급했는데요.
신용카드로 발급받았을 때의 혜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과 쇼핑, 주유 및 여가에서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우선 유치원이나 예체능학원 이용 시 10% 할인이 있으며 농협의 하나로클럽과 하나로마트 이용시 5%가 할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GS칼텍스에서 주유 시 리터당 80원이 적립되며 교보문고나 영풍문고 등의 서점에서 책을 구매 시 3%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CGV나 롯데시네마 현장 구매 시 건당 1,500원 할인 /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서울랜드, 통도환타지아 이용 시 자유이용권 50% 할인받을 수 있으며,
아파트 담보대출 시 0.1% 우대받을 수 있으며 정기예금 시 0.1% 나 적금은 0.2% 추가 우대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체크카드로 발급받았을 때의 혜택을 알아보죠.
전국 주요 영화관의 인터넷 예매와 CGV나 롯데시네마 현장 구매 시 건당 1,500원씩 할인받을 수 있으며 에버랜드와 서울랜드, 롯데월드, 통도환타지아의 자유이용권를 50%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곡하외이는 스파시설 이용 시 11,000원 할인되고 있으며 인터넷 오피스웨이 이용시 5~10%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의 혜택보다 적은 양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남 다자녀카드 경남 i-다누리카드 혜택과 발급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제 사정이 나아져서 아이를 많이 출산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