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청약통장 명의변경과 필요한 서류 살펴보기

2017. 1. 3. 08:43


이번 시간에는 청약통장 명의변경과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내집마련은 대한국민 국민 누구나 꿈꾸는 일인데요.






새집과 새 아파트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에 가입하여 1순위 자격조건을 얻은 후에 신청접수를 해야 당첨 확률이 올라갑니다.


현재 국내에는 청약통장 가입자 수가 워낙 많아서 분별력을 잃어버렸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는데요.


일부 사람들은 시중은행의 적금이나 예금보다 이율과 예금금리가 높아서 저축통장으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1. 청약통장 명의변경과 필요한 서류 살펴보기



청약통장은 한 사람이 하나의 금융기관의 청약통장 가입이 가능한데요.


이것을 다른 사람한테 명의변경이 가능할까요?


원칙적으로는 청약통장 명의변경이 불가능하지만 특정한 사유나 이유가 있을 때에는 제한적으로 허용해주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명의변경이 가능한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2. 청약통장 명의변경과 필요한 서류 살펴보기



청약통장 명의변경 조건은 상당히 까다로운 편입니다.


2000년 3월 26일 이전에 가입한 청약예금과 청약부금 가입자들은 사망이나 혼인, 개명을 했을 때, 배우자 또는 세대원으로 세대주를 변경했을 때에만 가능했지만,


2000년 3월 27일 이후에는 사망이나 개명을 했을 경우만 명의변경이 가능해졌습니다.






그외에 청약 저축은 2009년 새로 생긴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포함하여 가입자의 사망이나 혼인, 개명을 했을 때나 배우자나 세대원으로 세대주를 변경했을 때에만 오직 명의변경이 가능합니다.


세대원으로 세대주를 변경했을 때에도 직계존비속 (부모님이자 자녀, 손자 및 할아버지 할머니 / 형제는 아님) 만 해당하니 참고 하시기 바라며,


또한 배우자 또는 직계 존비속간 명의 변경시 반드시 세대주 변경이 전제되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3. 청약통장 명의변경과 필요한 서류 살펴보기



마지막으로 청약통장 명의변경에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사망이나 혼인, 개명, 세대원 변경 시 필요한 구비서류가 조금씩 다른데요.


기본적으로 필요한 증서와 문서는 위의 이미지와 같고 보다 자세한 구비서류와 그밖의 문의사항은 청약통장에 가입한 은행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청약통장 명의변경과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