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2017. 2. 20. 08:57


오늘은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티머니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확보한 교통카드로 많은 지역에서 이용가능한데요.






일반 선불카드로 되어 있는 것을 기준으로 다양한 카드회사와의 제휴로 후불 신용카드로도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악세서리 형태와 요즘에는 스마트폰의 어플과 앱을 이용한 모바일 티머니, 또한 삼성페이같은 간편결제를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1. 사용가능한 핸드폰인가요?


모바일 티머니란 NFC 기능이 지원하는 모든 핸드폰과 휴대폰에서 티머니 NFC 유심을 장착하여 버스나 지하철은 물론 오프라인 사용처와 가맹점에서 결제가능한 티머니입니다.


뿐만 아니라 PC나 컴퓨터같은 온라인과 모바일 어플과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 티머니 사용가능한 핸드폰과 휴대폰으로는 국내에서 제작한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이폰이나 넥서스, 블랙베리등의 스마트폰에서는 NFC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다는 것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2. 모바일 티머니 앱과 어플 다운받기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은 어플을 통해 이뤄지기에 우선 어플과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하는데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바로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로 접속하게 됩니다.


바로가기    http://bit.ly/2krqUiI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3. 선불, 후불 중 어떤 것으로 하시겠어요?


어플까지 설치를 끝마쳤다면 이제는 어플 내부에서 선불 충전식으로 할 것인지, 후불 청구형태로 사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선불 충전식이란 체크카드처럼 충전된 금액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데 반해, 후불 청구식은 핸드폰 소액결제나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사용한 만큼 그 다음달 통신요금이나 카드대금으로 청구되는 시스템을 이야기하는데요.






잔액 걱정없이 이용하고 싶으면 후불형으로 선택하고, 알뜰히 경제적으로 이용하고 싶다하면 선불 충전식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선불 후불 결정까지 했으면 이제부터는 대중교통과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면 되는것이죠.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4. 모바일 티머니가 잘 안찍혀요.


이제부터는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모바일 티머니를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티머니가 잘 안찍히는 경우가 있을텐데요.


그 이유는 NFC 기능을 위한 RF 안테나 위치가 스마트폰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휴대폰 상단에 위치한 것이 있는 반면에 중간에 위치한 기기도 많은데요.


잘 찍히지 않는다면 단말기 태그를 할 때 위치를 바꿔서 태그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5. NFC 설정은 하셨나요?


모바일 티머니가 찍히지 않을 때에는 NFC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유심은 반드시 티머니 유심을 사용해야 하며, 안드로이드 내부에서 NFC 처리방식을 SE SIM 카드로 변경되었는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 옵션에 체크가 되어있지 않다면 모바일 티머니를 사용할 수 없는데요.


그리고 핸드폰 케이스에 금속스티커가 있는 경우 단말기 인식이 잘 안될수도 있으니 반드시 제거한 다음에 사용해야 합니다.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 알려드려요



6. 주의사항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 기종이나 구형 스마트폰 같은 경우에는 배터리 커버를 꼭 닫지 않아 결제 시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배터리 자체에 NFC기능을 위한 RF안테나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이러한 점을 반드시 사용하기 전 체크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모바일 티머니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국내 교통카드 시장이 더욱 커져 관련 서비스도 많이 출시되어 편리한 생활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