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희망키움통장1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2016. 10. 24. 07:13


우리의 할아버지와 아버지 세대만 하더라도 열심히 일하는 것이 가장 큰 미덕중에 하나였습니다.


쉬는날도 없고 퇴근도 없이 밤낮으로 일한 결과 우리나라는 가장 못사는 나라에서 가장 잘 사는 국가중에 하나가 되었는데요.


우리 세대는 이러한 모습과 인식에 변화의 조짐이 불고 있습니다.






조금 못 벌더라도 내 취미등을 즐길 수 있는 나만의 시간을 갖고싶다든가 국가차원에서 복지제도를 더 늘려야하지않느냐 하는 인식이 점차 많은사람들에게 퍼지고 있는것인데요.


이러한 흐름에 정부 역시 다방면으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제도도 여러개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희망키움통장1이 무엇이고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희망키움통장1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희망키움통장1은 정부에서 실시하는 대표적인 저소득층 자산형성 지원사업입니다.


희망키움통장1뿐만 아니라 희망키움통장2와 내일키움통장 제도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름이 약간씩 다른 것처럼 자격조건과 혜택도 약간씩 다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희망키움통장1만 집중적으로 다뤄볼 예정인데요.


이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중에서 생계급여와 의료급여를 수급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매월 본인 저축액과 국가의 지원금을 탈수급 시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가령 생계급여와 의료급여를 지급받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가 매 월 10만원씩 저축한다면,


근로소득장려금과 일정 기준의 금리를 적용하여 월 평균 29만원, 최대 46만원까지 희망키움통장1에 지급하는 것입니다.


내가 저축을 하면 그 이상으로 같이 저축금액을 지급하는 것이니 꽤 매력적인 사업이죠?



2. 희망키움통장1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희망키움통장1 사업의 지원자격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40% 이하인 일하는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수급 가구중에서 신청 당시, 가구 전체의 총 근로사업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40%의 60% 이상인 가구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설명이 더 어려운 듯 싶은데요. 한가지씩 풀어보면 우선 소득인정액이란 집이나 자동차 등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뒤 근로소득등과 합쳐 실제 월소득으로 계산한 금액입니다.


그리고 중위소득이란 총가구중에서 소득순으로 순위를 매긴 다음에 정확하게 가운데에 있는 가구의 소득을 의미하는 것이죠.


즉, 기초생활수급자이면서 + 중위소득이 40% 이하 + 근로사업 소득이 중위소득의 40%의 60%이상인 가구만 지원하는 것입니다.


쉽게 풀이한다고 썼긴 썼는데 이해가 되시나요?






희망키움통장1 사업의 가입금액은 월 10만원이며 가입기간은 3년, 만기일시 지급식으로 금리와 이자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적용금리는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본인의 저축액이 월 10만원이라면 정부 지원금은 월 평균 33만원 정도 지급됩니다. 그래서 3년 만기 시에는 희망키움통장1에 총액 평균 1,550만원과 위의 금리가 적용된 이자가 지급되는 것입니다.



3. 희망키움통장1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희망키움통장1 제도를 신청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위의 지원조건을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제도의 주의사항과 몇 가지 알아야 할 점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니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희망키움통장의 지원금은 주거나 교육, 취업이나 창업 등 자활에 필요한 용도로만 활용되어야 하며 이러한 것을 증빙 서류를 제출해서 증명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주택임대차 계약서와 이체확인증, 사업자가 명시된 영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나라입장에서는 저소득층의 자활과 자립의 목적으로 이 사업을 운영하다보니 지급한 금액이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을 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4. 희망키움통장1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마지막으로 희망키움통장1의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신청접수처는 전국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해야 하며 인터넷 신청이나 전화 신청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무때나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매 년 공고를 통해 일정 기간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하게되면 주민센터에서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보장결정을 요청하니 신청 후 일정 시간이 지나게 되면 희망키움통장1에 가입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초생활수급자를 위한 희망키움통장1의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혜택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았는데요.


이 사업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자립과 자활에 성공해서 앞으로의 인생에 희망의 첫 단추가 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문의처 : 읍면동 주민센터 /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