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가히 최고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편리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버스와 지하철은 수도권 여기저기로 노선이 세분화되었으며 환승도 편리하고 다양한 결제시스템을 마련하여 할인과 감면 및 면제혜택도 부여하고 있는데요.
서울과 수도권의 지하철 노선에는 정기승차권이 있어 더 저렴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부산과 인천, 대구나 기타 지역의 지하철도 정기승차권이 있지만요.
이번 시간에는 지하철 정기권 가격과 구매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수도권 지하철 노선은 정기권을 판매하여 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는 승객들은 이것이 있으면 많은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처음 정기권 카드를 구매할 때에는 역무실이나 가까운 편의점에서 2,5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 번 충전하면 30일 한 달동안 지하철을 총 60회 이용할 수 있는데요.
한 달 30일이 지났거나 60회 모두 사용했다면 기간이나 횟수가 남아있더라도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에는 다시 충전을 하면 사용이 가능해지죠.
지하처 정기권은 서울전용 정기권과 거리비례용 정기권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서울전용 정기권은 신분당선을 제외한 서울시내에서 이동할 때와 서울에서 운영하는 구간에서 거리에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서울전용 정기권의 가격은 55,000원으로 지하철 기본요금으로 계산했을 때 44번 탑승가능한 요금이지만 정기권은 여기에 16번을 더 탑승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교통카드로 결제했을 때보다 매달 약 2만원 가량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죠. 매우 좋죠?
거리비례용 정기권은 공항철도를 제외한 수도권 전철 모든 구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거리에 따라 총 14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만약 정해진 거리를 초과하면 승차권에서 추가적으로 차감되고 있으며 거리비례용 정기권 가격은 교통카드 요금 * 44회 * 15% 할인된 금액으로 총 60회 탑승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정기권은 할인폭이 크지만 반대로 지하철을 적게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쓸모가 없는데요.
결제일 기준 한 달 30일 이내에 60회만 사용할 수 있으며 버스와의 환승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으니 사용할 때 이러한 점을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지하철 정기권 카드를 등록하면 현금영수증을 발급가능한데 이는 연말정산에 활용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하철 정기권 가격과 구매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대중교통 수단이 더 편리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서비스가 계속 유지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