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희망플러스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2016. 12. 30. 08:50


이번 시간에는 희망플러스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요즘에는 젊은이들이 학교를 졸업해도 취업자리가 없어 많은 수의 학생들이 알바나 전전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이렇게 힘든 환경에 있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여러가지 복지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각 지자체별로 운영하고 있는 희망두배 희망플러스 통장 사업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희망플러스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등 기본적인 안내를 해보겠습니다.



1. 희망플러스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 희망플러스 통장이란?


희망플러스 통장 사업이란 3년간 매월 근로소득으로 저축하는 금액의 1/2 금액을 각 지제체의 후원금등으로 적립 지원해주고 있는 통장입니다.


내가 10만원을 저축하면 지자체에서 5만원을 지원해주고 있는 일종의 복지제도인데요.


복지제도이다보니 일정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저축과 적금에 대해서 지원해주는 것이 아니라 주거자금이나 소규모 창업자금, 본인과 자녀의 고등교육 및 직업훈련비 마련 목적의 저축액만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2. 희망플러스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 희망플러스 통장 혜택은?


희망플러스 통장의 저축기간은 적립개시일로부터 3년이며, 저축가능한 금액과 지원내용은 위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10만원을 저축하면 5만원을 지원해주고, 20만원을 저축하면 10만원을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만기금액은 아래 공식을 참고해주세요.






10만원 저축시

(10만원 * 36개월) + (지원금 5 * 36개월) = 540만원 + 이자


20만원 저축시

(20만원 * 36개월) + (지원금 10 * 36개월) = 1,080만원 + 이자



3. 희망플러스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 희망플러스 신청자격은?


그렇다면 희망플러스 신청자격과 대상자 자격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희망플러스는 복지제도라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는데요.


첫번째는, 만 18세 이상의 지자체 거주자로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45%이상서부터 60% 이하에 해당하는 자가 해당됩니다.


서울시에서 발표를 한다면 서울에 살아야 한다는 것이죠.


여기서 소득인정액이란, 근로소득과 재산을 환산한 소득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조건은, 발표 공고일 기준 1년간 6개월 이상 근로소득이 있고 현재 재직 중인 자로 한정했는데요.


자영업자나 신용불량자같이 몇 가지 조건에 해당하는 분들은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위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 희망플러스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 신청방법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서울시나 그밖의 지자체에서 희망플러스 통장 참가자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발표하면 주소지의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협력은행에서 통장을 만들어 저축을 하면 복지재단을 통해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협력은행은 우리은행이며 참가자 가입신청 시 주민등록등본과 가구원 소득신고서, 가입신청서 및 재직 증명서, 근로소득 증빙서류등이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희망플러스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밖에도 꿈나래통장같은 청년통장 지원제도가 많으니 오늘 이 포스팅이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