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2016. 10. 10. 09:28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의 출산율을 보이고 있어 매우 큰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발전되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여러가지 제도를 통해 이러한 흐름을 끊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역부족한 것이 사실인데요.




공기업에서도 여러가지 제도를 시행중에 있습니다.


그중에서 국민연금은 출산을 하면 가입기간을 늘려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른바 '출산크레딧'이라는 제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출산크레딧의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혜택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국민연금 출산크레딧이란 출산을 장려하는 제도중에 하나로 둘째 이상의 자녀를 출산한 국민연금 가입자에게 추가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8년에 처음 시행한 이후 꾸준히 성과를 보여 2015년은 10배 가까이 이용자가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분들이 이런 복지 제도 자체가 있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출산크레딧의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가장 먼저 출산크레딧의 자격조건부터 살펴볼게요.


2008년 이후에 둘째 이상을 얻은 국민연금 가입자에게 가입기간을 추가해주는데요.


이때 출산이나 입양 가정도 해당되며 자녀가 2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원받을 수 있는 자녀라 함은 혼인 중에 출생한 사람과 인지된 출생자, 양자, 양아버지나 새아버지의 성과 본을 따르는 양자, 입양된 자녀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3.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4.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출산크레딧은 자녀의 수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부여하는 것으로 자녀가 2명일때에는 12개월이 추가되며 3명일때에는 12개월 기본으로 추가되고 더불어서 2자녀를 초과하고 1명씩 늘어날 때마다 18개월씩 추가됩니다.


그리고 최장 50개월까지 추가되는데요.


가령 A라는 사람이 매 월 672,000원의 연금을 받고 있으며 출산크레딧 혜택을 보고 있다하면, 이 중에 99,000원은 출산크레딧 최대 인정기간인 50개월의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의 2번째 이미지에서 국민연금 가입기간의 추가 인정분을 잘 설명해놓았는데요.


둘째는 12개월 추가 후에 셋째, 넷째 출산 시 마다 18개월씩 추가된 후 마지막 다섯째는 총 50개월을 추가로 혜택받습니다.



5.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국민연금공단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이나 인터넷을 통해 신청접수하면 되는데요.


관련 연락처와 사이트 주소를 적어놓으니 관심이 있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직접 연락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공단 1355번 /  www.nps.or.kr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도 이런 복지 제도가 있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녀수가 많으신 분들은 꼭 신청하시기 바라며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