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희망내일키움통장이란 무엇인가요 - 자산형성 복지제도

2016. 10. 27. 08:22


정부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을 위하여 여러가지 복지사업을 준비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지원 사업인 생계급여와 주거급여, 의료급여와 교육급여 등 4대 맞춤형 급여 제도가 있는데요.


이러한 사업은 생활을 유지시켜 주는 복지제도인 반면에 오늘 알아볼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은 좀 더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복지제도입니다.






바로 저소득층의 자산형성과 자립 및 자활의 목적을 둔 사업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본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의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혜택을 다시 한 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희망내일키움통장이란 무엇인가요 - 자산형성 복지제도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은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자립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하는 복지제도입니다.


희망키움통장은 크게 종류가 2종류로 나뉘어지는데요. 희망키움통장1과 희망키움통장2로 구분됩니다.


3종류의 사업은 모두 매 월 가입대상자가 일정한도의 금액을 저축하면 가입기간이 끝난 뒤에 미리 계약된 금리가 적용된 이자와 함께 본인저축액 +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맞춤형 급여는 대상사가 받기만 했다면 이것은 좀 더 적극적이고 가입대상자의 조건부 형식을 띄고 있는 제도인 것입니다.




2. 희망내일키움통장이란 무엇인가요 - 자산형성 복지제도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희망키움 통장의 가입조건과 자격조건, 지원내용같은 혜택은 위의 도표에서 잘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두 저소득층을 대상자로 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조건은 조금씩 다릅니다.





희망키움통장1의 자격조건이 가장 까다롭지만 혜택은 가장 크고 희망키움통장2와 내일키움통장으로 갈수록 대상자는 점점 확대되어 폭넓은 대상자를 모집하는 대신 혜택등의 지원내용은 작아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차등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것인데요.


같은 계층이라도 좀 더 좋지않은 상황에 놓여있는 대상자에게 가장 큰 혜택을 부여하고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희망내일키움통장이란 무엇인가요 - 자산형성 복지제도



위의 이미지는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을 내용을 비교한 표입니다.


가입대상과 월 본인저축액, 정부에서 지급하는 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지원 조건 및 실질적인 혜택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일목요연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만 봐도 각 사업의 기본 뼈대는 살펴볼 수 있으니 찬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소득층의 자산형성 복지제도인 희망내일키움통장의 내용을 다시 한 번 되짚어보았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각 사업별로 자세히 다뤄보았으니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