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내일키움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어떻게 하나요

2016. 10. 26. 11:13


우리나라가 점점 잘 살게 되면서 복지제도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성과 아동을 위한 것부터 시작하여 출산과 육아, 노인, 군인들을 위한 복지사업이 여러개 있는데요.


그중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자활사업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희망키움통장1과 2의 사업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와같은 저소득층의 자립과 자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일키움통장의 혜택과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내일키움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어떻게 하나요



내일키움통장은 지난시간에 살펴본 희망키움통장1과 희망키움통장2와 더불어서 대표적인 저소득층의 자산형성 지원사업입니다.


희망키움통장1은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수급가구중에서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했고, 희망키움통장2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여 좀 더 폭넓은 대상자를 기초로 하고 있었는데요.


오늘 알아볼 내일키움통장의 자격조건과 가입대상자는 이보다 더 폭넓은 대상자를 기초로 한 복지제도입니다.


최근 자활근로사업단에 3개월이상 참여중인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을 대상자로 한 내일키움통장은 매월 일정 금액을 적립하면 3년 이내 취업이나 창업을 하고 소정의 교육의 이수할 때 내일키움 장려금과 내일키움 수익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월 5만원이 10만원을 적금하면 내일키움장려금은 시장진입형과 사회서비스형 A, B형 등 총 3가지 유형중에서 하나의 장려금을 지원하고 여기에 월 15만원이내의 내일키움수익금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연 3.85%의 확정금리로 이루어진 이자를 더해서 내일키움통장으로 지급하는 것이죠.



2. 내일키움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어떻게 하나요



내일키움통장의 가입금액은 5만원이나 10만원 중 본인이 선택한 금액을 적금하면 되고 가입기간은 3년 / 만기일시 지급식으로 가입되는 조건입니다.


금리는 앞서 언급했듯이 최고 연 3.85% 고시금리를 적용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이자와 더불어서 적금을 붓게되면 내일근로 장려금 1:1 매칭이나 / 내일키움장려금 1:1 또는 1:0.5 또는 1:0.3 차등 매칭한 금액중에서 하나를 지급합니다. 또한 사업단 매출에 따라 최대 15만원의 내일키움수익금을 지원하하는 것이죠.



3. 내일키움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어떻게 하나요



내일키움통장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나 신청을 고려중이신 분들은 위의 가입조건과 자격조건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내일키움통장을 가입하기 앞서, 가입한 뒤의 주의해야 할 점과 가입자가 알아야 할 점들을 설명하고 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내일키움통장은 희망키움통장과 더불어 저소득층의 자산형성과 자립 및 자활에 목적을 둔 사업이라 활용용도에 대해 가입자가 어느정도 사용처를 증명해야 합니다.


가령 주택임대차 계약서와 이체확인증을 제시하거나 사업자가 명시된 영수증을 제출해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교육과 상담에 반드시 받아야 하니 이러한 점을 반드시 지키시기 바랍니다.



4. 내일키움통장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어떻게 하나요



내일키움통장의 신청방법은 주민등록이 등록된 전국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하면 되는데요.


인터넷이나 전화, 모바일로는 가입이 되지 않으며 반드시 방문해서 접수해야 합니다.


주민센터에서 신청접수를 받으면 자격요건을 확인한 다음에 보장결정을 한 뒤 지원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은 걸리는 것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내일키움통장의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을 어떻게 하는지, 혜택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소득이 적다고 낙담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이러한 복지제도가 여러개 준비되어 있으니 알아봐서 가입한 뒤 자립과 자활의 기초가 되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끝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