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고엽제후유의증 혜택과 신청방법 이렇게 하세요

2016. 11. 21. 07:16


국가보훈처에서는 월남 파병부대의 참전용사들에게 국가유공자 지위를 부여하여 여러가지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고엽제후유의증 국가유공자도 있는데요.


고엽제는 전쟁중에 살포된 화학무기의 일종으로 월남전에 참전한 많은 군인들이 고엽제 후유증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두통과 현기증, 가슴앓이나 피부에 혹이 생기는 질환등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월남전 고엽제후유의증 국가유공자의 혜택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고엽제후유의증 혜택과 신청방법 이렇게 하세요



국가보훈처는 월남전에 참전하여 고엽제 후유증을 겪고있는 분들에게 교육과 취업,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크게 고엽제 수당과 사망시 장제보조비등을 보상해주고 있으며 보훈 및 복지지원은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요.


자녀들의 학비와 취업지원, 의료와 노후지원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고엽제후유의증 국가유공자의 대상조건은 1964년 7월 18일부터 1973년 3월 23일 사이에 월남전에 참전한 본인과 2세 환자, 그 유족이 대상요건이 되는데요.


질병종류에 따라 국가보훈처에서 기준여부를  심사하여 상이등급을 정해 종합판정하고 있습니다.



2. 고엽제후유의증 혜택과 신청방법 이렇게 하세요



그렇다면 고엽제후유의증 국가유공자의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첫번째는 상이등급에 따라 매월 고엽제 수당을 받게 되는데요.


본인과 2세 환자 모두 받을 수 있으나 고엽제 수당에는 월남전 참전수당이 미지급되고 있다하네요.






그리고 환자 본인이 사망할 때에는 국립묘지에 안장되거나 그 이외의 장소에 안장된 경우에는 20만원의 장제보조비가 지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입학한 2세들에게도 학비를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학습보조비도 같이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채용시험 시 최대 10%의 가점을 해주고 있으며 공공직업 훈련기관에서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등 취업지원도 해주고 있으며 보훈병원 이용 시 진료비 면제와 위탁병원 이용 시 국비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엽제후유의증 국가유공자는 자동차 구입 혜택과 차량구입에 대한 혜택이 몇 가지 주어지는데요.


고속도로 통행료가 50% 할인되며 차량구입시 지방세와 개별소비세등의 세금이 전액 면제해주고 있고, 공영주차장과 공항주차장 이용 시 최대 80%까지 할인 및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노인요양시설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국민연금 청풍리조트와 한화리조트, 대명리조트등 보훈 휴양원 또는 협약한 콘도 이용과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를 200만원 추가 공제해주고 있으며 비과세 종합저축 가입 시에는 소득세가 면제되괴 있습니다.



3. 고엽제후유의증 혜택과 신청방법 이렇게 하세요



4. 고엽제후유의증 혜택과 신청방법 이렇게 하세요



신청방법은 가까운 주소지 관할 보훈청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면 되는데요.


위와같은 절차를 거쳐 최종 심사하기 때문에 시일은 걸릴 수 있으니 차분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국가보훈처 콜센터 전화번호 1577-0606번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엽제후유의증 국가유공자의 혜택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국가에 충성하고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던 그분들의 나라사랑 마음과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