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새아파트 입주절차 이것만 기억하세요

2017. 1. 10. 11:11


오늘은 새아파트 입주절차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올해 2017년과 2018년, 2019년에는 엄청난 물량의 아파트 분양과 입주가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급등하는 전세와 새 아파트에 대한 열망으로 입주를 많이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내집마련을 한다는 것은 많은 것을 의미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새아파트 입주절차를 단계별로 하나씩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새아파트 입주절차 이것만 기억하세요


사전점검 행사안내


새 아파트를 청약하여 당첨이 되면 꿈에 그리던 내집마련의 순간이 다가오는데요.


청소를 해야할지, 소유권 이전등기를 먼저해야할지, 아니면 아파트 하자 사전점검등을 먼저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분양 시공사에서는 새 아파트 사전점검 행사를 갖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의 분양 아파트에서는 2~3일간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공공임대나 국민임대 아파트같은 경우에는 생략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새아파트 입주절차 이것만 기억하세요


분양대금 납부


새 아파트에 입주하기 위해서는 청약에 당첨만 되어서는 안됩니다.


입주에 필요한 모든 대금을 계산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분양 대금 납부는 분양회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지만 대부분 비슷한 조건으로 납부해야하니까 위의 이미지를 잘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 새아파트 입주절차 이것만 기억하세요


입주증 발급


잔금과 중도금 대출을 모두 상환하여 분양대금을 모두 납부하면 시공사 및 분양회사에서는 입주증을 발급해줍니다.


대부분의 경우 입주할 아파트의 관리사무소나 그 근처 사무실에서 발급해주고 있는데요.






분양대금 영수증이나 신분증 및 계약자 인장등이 필요하니 꼭 지참해가시기 바랍니다.




4. 새아파트 입주절차 이것만 기억하세요


관리비예치금


입주증 발급과 동시에 이뤄지는 단계와 절차인데요.


한 두 달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관리비 예치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관리비 예치금이란 여러분이 해당 아파트에서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갈 때 관리비가 연체되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미리 받는 금액인데요.


분양 아파트에 그런 사람들이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2017년 현재에도 이런 절차가 있는 것을 보면 아직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리비 예치금은 이사를 갈 때 다시 돌려받을 수 있으니 잊어버리지 말고 받고 이사가세요.



5. 새아파트 입주절차 이것만 기억하세요


세대키 수령 및 시설물 인수


이 단계 역시 입주증 발급 단계에서 이뤄지는 절차입니다.


입주증 발급과 관리비 예치금 납부, 세대키 수령등은 모두 한 시 한 낮에 이뤄지는 것이죠.


입주증을 받게되면 세대키를 수령하게 되는데요. 분양받은 새 아파트 내부를 이때 처음으로 구경할 수 있습니다.


입주 청소도 바로 이 단계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여러분 자신이 직접 해도 되고 전문업체에 맡겨도 좋습니다.


이제, 남은 단계는 이사만 남은 것이죠.



6. 새아파트 입주절차 이것만 기억하세요


새 아파트 입부


자, 그토록 원하는 내집, 새 아파트로 이사가는 날입니다.


이사를 하게되면 몇 가지 미리 준비해야 할 것 있는데요. 주민등록 전입신고와 차량이전 등록을 해야하고 집전화 및 도시가스 변경등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취득세 세금 신고도 해야하죠.


또한 자녀가 있는 세대에서는 자녀들 학교 전학과 입학도 신경써야 하는데요.


위의 이미지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쇼핑몰이나 각종 카드회사등을 우편물 주소도 모두 변경해야 한다는 사실,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새아파트 입주절차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새 아파트로 이사간다는 말만 들어도 가슴이 설레입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2017년에는 여러분이 원하는 집으로 한발짝 다가갈 수 있는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